게시글검색
  • HOME
  • 세종 이야기
  • 주변여행지

주변여행지

세종시 인근에 위치한
가볼만한 이곳저곳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외딴말 박물관, 마을 주민이 직접 꾸민 세종시 첫 마을 박물관
조회수:943 추천수:0
2018-02-20 13:30:18

세종지역 첫번째 마을 박물관인 '외딴말 박물관'이 22일 세종시 조치원읍 신흥 1리 사무소에서 개관했다.
'외딴말 박물관'은 도시재생대학 참여한 주민들이 조성한 마을 박물관 이다. 사진=세종시 제공

이날 개관식은 박춘희 외딴말 도시재생추진위원장의 개회사에 이어 외딴말 도시재생추진 과정을 담은 '마을단위 도시재생계획' 발표, 마을박물관 소개, 도시재생 주민 한마당 순으로 진행됐다.

신흥 1리의 옛 지명을 딴 '외딴말 박물관'은 세종시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운영한 제 4기 도시재생대학에 참여한 주민들이 주축이 돼 직접 계획하고 조성한 마을박물관이다.

특히, 세종시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도시재생추진협의회를 조직해 체계적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는 평가다. 마을 박물관 조성사업은 지난해 9월 도시재생추진협 회의 과정에서 처음 제시됐으며, 이후 마을아카이브 구축 협의 및 논의 과정을 통해 구체화 됐다. 82.64㎡ 규모로 조성된 박물관에는 상평통보, 옛 토기, 각종 기념사진, 생활용품 등 마을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전시물 100여 점이 전시된다.

또한 세종시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마을박물관 개관과 함께 신흥리의 역사를 다룬 '외딴말 신흥1리 이야기'를 출간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발간된 '외딴말 신흥1리 이야기' 역시 주민들이 직접 발굴한 마을의 역사와 이야기, 사람 등 마을장소 자산을 엮어 만들어졌다.

박춘희 외딴말 도시재생추진위원장은 "도시재생대학 참여를 계기로 주민간 소통의 장이 마련됐고 그 결과 아이디어에 머물렀던 마을박물관을 실현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마을 구성원들이 모두 주인이라는 마음으로 박물관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오정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세종시대 #세종시정보 #세종시맛집 #세종시분양 #병원 #학원 #인테리어 #이사 #주변 펜션 #부동산 #축제 #교통 #여행 #생활정보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