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검색
  • HOME

세종시의 발전에 도움이되는
개발계획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게시글 검색
대전시·세종시,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광역경제권 만든다
조회수:3409 추천수:1
2020-11-04 11:41:01

세종=이데일리 박진환 기자] 대전시와 세종시가 글로벌 광역거점도시로 도약하기 위해 광역경제권 구축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특히 대전과 세종을 충청권 혁신성장의 거점인 광역경제권역으로 형성하기 위해 경제자유구역 지정 및 광역교통시스템 개선을 공동 추진한다.

허태정 대전시장과 이춘희 세종시장은 3일 세종시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0년 대전-세종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평면적 협업관계를 넘어 전략·입체적 동반자 관계를 구축한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이날 협약은 2015년 체결한 1차 협약의 협력과제가 대부분 완료됐고, 세종시가 실질적인 행정수도로 성장하는 시점에 맞춰 두 도시의 동반성장 및 상생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두 도시는 지난 2월부터 상호 공동협력 사업을 발굴하고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진행해 교통, 경제·산업, 문화·관광, 교육, 안전, 자치행정 등 6개 분야 32개 협력과제를 선정했다.

주요 협약사항으로는 △동반자적인 협력관계 구축·유지를 위한 정기 정책간담회 개최 △충청권 혁신성장의 거점인 광역경제권역 형성을 위한 경제자유구역 지정·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공조체계 강화 등이다.

또 철도교통망 구축과 광역버스노선 확대, 대안도로 개발 등 광역교통시스템 구축에도 공조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대전·세종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을 통한 광역경제권역 형성과 시민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한 철도교통망 구축, 대안도로 개발 등 광역교통시스템 개선에 초점을 맞췄다.

두 도시는 광역경제권 형성을 위한 핵심기반 사업으로 광역 철도교통망 구축을 지목, 대전도시철도 1호선 세종 연결사업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되도록 정부에 건의하는 공동건의문에 서명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미 공동 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국가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 공동체”라며 “앞으로도 대전과 세종을 넘어 충청권의 활기찬 미래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세종시와 대전시가 광역경제권역을 형성해 충청권의 거점도시로 동반성장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수도권 과밀 해소 등 국가균형발전을 충청권이 선도하고 함께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출처: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896246625962112&mediaCodeNo=257&OutLnkChk=Y

SNS 공유

댓글[0]

열기 닫기

#세종시대 #세종시정보 #세종시맛집 #세종시분양 #병원 #학원 #인테리어 #이사 #주변 펜션 #부동산 #축제 #교통 #여행 #생활정보

상단으로 바로가기